[모바일 커머스 시장] 수도권 거주 시민 43.7% 모바일 쇼핑 즐기다!



수도권에 거주하는 시민 가운데 43.7%는 모바일 쇼핑을 즐기며 1인당 쇼핑으로 월 평균 67만5000원을 지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28일 경기개발연구원은 지난 14일부터 20일까지 수도권 거주 20~50대 남녀 36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95% 신뢰수준, 오차 범위 ±5.17%)로, '스마트 쇼핑 시대, 오프라인 상권의 활로'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모바일 쇼핑 중 무점포 상권(인터넷 쇼핑몰, 소셜커머스 등)이 65.8%로 가장 높았으며, 대형점 상권(대형마트, 백화점 등) 46.0%, 길거리 상권 29.5% 순으로 조사됐다.

또 총 쇼핑 지출액 가운데 모바일 쇼핑이 차지하는 비중은 소셜커머스(55.3%), TV홈쇼핑(48.3%), 인터넷쇼핑몰(46.8%) 등 무점포 상권이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온라인 쇼핑 시장을 주도하던 인터넷 쇼핑몰 성장은 정체 상태인 반면 스마트폰과 태블릿 기반의 모바일 쇼핑은 매년 100% 이상 성장해 2013년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4조7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179% 증가했다.

설문조사 결과 알뜰장·5일장(9.6%), 전통시장(14.9%), 근린상점가(24.8%) 등 대부분의 길거리 상권에서는 모바일 쇼핑 참여율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도심·구도심상가(48.4%)에서는 다소 활성화된 것을 볼 수 있다.

모바일 쇼핑 활성화로 전통시장은 30.0%의 고객이, 알뜰장·5일장은 24.4% 고객이 지출을 줄인 반면, 인터넷 쇼핑몰, 소셜커머스는 각각 46.6%, 39.7% 고객이 지출을 늘린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해외직구의 성장과 쇼핑.여가를 한 장소에서 해결하는 복합쇼핑몰은 백화점 고객 지출 감소에 각각 30.7%, 33.8%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대형점 상권도 새로운 쇼핑 형태로 타격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Posted by 누려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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