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커머스 시장] SK플래닛 사장 시럽 통해 모바일커머스 선도




SK플래닛이 2일부터 서비스하는 11번가와 OK캐시백 등을 모바일 기반으로 통합시킨 브랜드 '시럽'을 통해 3년후 2조8000억원의 매출을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SK플래닛은 1조4000억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커머스부문 매출액은 전체 매출의 절반인 7000억원이었다.


서진우 SK플래닛 사장은 2일 오전 나인트리컨벤션광화문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히고, 앞으로 11번가, OK캐쉬백 등 국내에서 성공한 서비스와 기술을 활용한 온·오프라인 통합커머스 '시럽'을 중심으로 넥스트 커머스 시대를 열어가겠다는 각오를 드러냈다.


서 사장은 "모바일에 의해 소비자의 상거래 활동은 진화하고 있으며 일방적인 방식으로는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없다"며 "온라인과 오프라인 상거래 경계가 모바일로 인해 허물어지면서 오프라인 상거래 시장을 다시 주목했다"고 밝혔다.


이어 서 사장은 "모바일 데이터 급증은 고객을 다면관찰할 수 있는 기회가 그만큼 폭발적으로 증가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SK플래닛은 다양한 모바일 플랫폼 운영경험을 통해 모바일 커머스 영역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에게 가장 특별한 가치를 전달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밝혔다.


현재 SK플래닛의 OK캐시백은 11번가의 회원수가 3700만명에 달하고, 가맹점이 5만여개에 이르고 있다. 또 11번가는 최근 2년새 거래액이 8배 가량 증가했다. 이런 시장기반을 바탕으로 SK플래닛은 OK캐쉬백부터 모바일지갑 스마트월렛, 모바일 상품권 기프티콘을 모바일로 한번에 제공할 수 있도록 '시럽(syrup)'으로 통합했다.


© News1 류수정


시럽은 시간, 장소, 목적에 맞는 꼭 필요한 쿠폰, 이벤트들을 골라서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테면 오프라인 매장에 들어가면 스마트폰으로 이벤트 상품 쿠폰이 날아오고, 근처 기프티콘 교환 매장 위치를 알려준다. 매장 주인은 고객 방문 기록을 확인해 성별·연령에 따라 할인 쿠폰을 발송한다. GPS(위성항법장치) 기반의 가상 반경 설정기술인 지오펜싱, 저전력블루투스와 같은 NFC(근거리무선통신) 등 IT기반의 신기술을 활용한 것이다.


서 사장은 "국내 오프라인 커머스 시장은 약 230조원 규모로 SK플래닛은 전국 170여만개에 달하는 매장들을 잠재적 파트너로 삼고 있다"며 "170만개 매장과 함께 230조 시장을 바꾸겠다"고 강조했다.


SK플래닛은 넥스트 커머스 전략의 첫 단추인 '시럽' 서비스를 미국에도 론칭할 예정이다. 이달 16일부터 캘리포니아 버클리 도심지역에서 '시럽' 베타서비스를 진행하는데 이어, 10월에 미국 전역에서 상용화할 계획이다. 미국에서 '시럽'의 단계적 확장을 위해 미국 현지업체들과 제휴를 추진하고 있다.

Posted by 누려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