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수화물 밀가루 끊어야 다이어트 한다!



세계적인 톱모델 미란다커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다이어트 비결로 ‘하얀 음식을 절대로 먹지 않는 것’이라고 밝힌 적이 있다. 여기서 말하는 하얀 음식이란 밀가루와 탄수화물로 만든 빵과 면, 과자, 등을 일컫는다. 심지어 미란다커는 이러한 하얀 음식을 다이어트의 독으로 생각할 정도라고 말했는데, 탄탄하고 볼륨감 있는 몸매를 자랑하는 그녀가 밀가루와 탄수화물을 다이어트의 독이라며 멀리하는 데에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다.

인공적으로 정제한 탄수화물은 그 과정에서 섬유질과 필수지방산이 모두 제거되어 영양소는 없고 칼로리만 높아 비만을 불러일으키는 주요 원인으로 지목된다. 또한, 정제된 탄수화물의 대표적인 것이 바로 밀가루이다. 밀가루로 만들어진 빵과 인스턴트 음식이 다량의 소금과 설탕, 버터, 글루텐 등의 첨가물이 들어가 있어 대다수의 사람들이 다이어트의 적으로 알고 있는 것.

이러한 염려로 인해 사회 전반적으로 ‘밀가루·탄수화물 끊기’로 다이어트에 도전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무작정 탄수화물을 끊기 보다 ‘좋은 탄수화물’을 골라서 섭취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이다.

우선 하얀 음식으로 대표되는 빵·밥·면의 섭취를 최대한 줄이고 저칼로리 음식인 채소·과일과 단백질이 많은 다이어트 식단으로 구성하자. 여기서의 핵심은 가공하거나 정제하지 않은 천연 재료 본연의 맛과 영양소를 그대로 즐기는 것이다. 처음부터 무리하게 섭취량을 줄이기 보다 초기에는 저녁에만 먹지 않다가 차츰 적응이 되고 난 뒤에는 아침, 점심 한끼씩 늘려가는 방법이 효과적이다.

최근 한 예능 프로그램을 통해 ‘밀가루 끊기’에 도전한 개그우먼 김지민은 운동을 하지 않고 밀가루 섭취만 금지했는데 아랫배가 들어갔다고 고백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하지만 밀가루·탄수화물을 끊는 다이어트 방법에도 적절한 요령이 필요하다. 신체의 주요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 탄수화물 공급이 갑자기 줄어들면 뼈와 근육의 손상이 올 수 있다. 또한 몸이 이상신호를 감지하면서 대사가 불균형해지고 음식을 섭취하고 싶은 생각이 강해져 폭식의 욕구가 커질 수 있다는 점도 알아둬야 한다.

Posted by 누려라
,